본문 바로가기
손그림 팁/물감 그림

8색으로 모든 색 만들어보기

by 사탕고양 2017. 12. 7.

모 카페에서 본 글입니다. 팔레트의 색상을 줄였더니 10년 이상 한 사람만 줄이는 거란 말을 들었다더군요. 물론 오래 그려봐야지 뭘로 혼색하면 무슨 색이 나오는지 알기에 색을 줄일 수 있긴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팔레트를 줄이는데 그렇게 오래 걸리는 까닭은 어떻게 혼색하면 무슨 색이 나온다는 것을 배워보지 않아서 그런 것이 아닐까요? 방법만 알면 초보자도 바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요?


저도 오랫동안 화실을 다녔지만 혼색시 무슨 색이 나온다는 것을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습니다. 감으로 익힌 것 뿐이었죠.


지금은 어떻게 섞어야 무슨 색이 나오는지 알게 됐습니다. 그걸 이론적으로 정리할 수 있게 됐고요. 그래서 초보자 분들을 위해 최소한의 색으로 아주 다양한 색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다시 한 번 더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자 다시 색상환을 열어보겠습니다. 

색상환 보는 법은 몇 번 설명해 드렸죠? 색상환의 두 색을 혼합하면 비율에 따라 그 중간색이 나와요. 이것만 봐도 혼색은 거의 가능합니다. 

3원색만으로 거의 모든 색을 표현할 수 있다고 하는데 왜 8색일까요? 그건 3원색으로 많은 색을 표현하려면 3색을 섞어야 하는 일이 생겨서 그래요. 3색을 섞는 건 비율 맞추기가 아주 까다롭습니다. 두 색만 섞어도 넓은 범위의 색을 만들 수 있게 세팅한 최소한의 색이 8색입니다.


이것만 해도 가능해요. 카드늄 레드 라이트나 마젠타는 노란끼가 들어있는 빨간색과 차가운 빨간색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카드늄 레드 라이트 대신에 버밀리온 휴나 스칼렛 레이크, 퍼릴린 스칼렛 같은 따뜻한 빨강을. 마젠타 대신에 퍼머넌트 로즈나 퍼머넌트 알리자린 크림슨 같은 차가운 빨강을 선택하시면 돼요. 차가운 빨강은 PV19를 쓰는 퍼머넌트 로즈를 많이 쓰죠.

레몬옐로, 마젠타, 프쌀로 블루가 기본 3원색입니다.


갈색엔 번트 시에나가 들어있는데요. 이 색이 기본 3색을 섞어야 만들 수 있는 색이기도 하고 번트시아나를 중심으로 다양한 갈색을 만들 수 있어 넣었어요. 옐로 계열을 섞으면 로시에나나 옐로 오커같은 노란계열의 갈색을, 파란색을 섞으면 번트엄버, 세피아 같은 어두운 갈색을. 빨간색을 섞으면 베네치안 레드나 인디안레드 같은 빨간 갈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번트시에나와 울트라마린을 진하게 혼색하면 아주 어두운 회색을 만들 수 있죠.


수채화에서 검은색을 쓰지 말라고 하는데 그건 검은색 단색을 쓰지 말라는 거에요. 다른 색 들을 아이보리블랙과 섞는 것만으로 다양한 저채도 저명도 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나 파란색 계열과 섞어서 만드는 색인 인디고, 페인즈 그레이, 뉴트럴틴트 등을 만들어 낼 수 있어 아주 범용적으로 쓸 수 있어요. 보통은 보색을 살짝 섞은 것과 비슷한 느낌의 색이 나와요. 그래서 검은색이 있으면 더 어두운 색을 간편하게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8색 만으로 이렇게나 많은 색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사실 보시면 알겠지만 다른 색을 섞었는데도 비슷한 색이 만들어지기도 해요. 그런게 몇 가지가 있어요. 보통 쿨톤과 쿨톤을 섞으면 깔끔한 색, 웜톤과 웜톤을 섞으면 저채도의 색이 만들어지는데 웜톤과 웜톤이라도 그 두 색이 색상환에서 인접한 색이라면 깔끔한 색이 만들어져 쿨톤끼리 섞은 것과 비슷한 느낌의 색이 만들어집니다.

두 색만 섞어도 비율에 따라 전혀 다른 색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빨간색 2색과 파란색 2색만의 혼합으로 다양한 색을 만들어냄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쿨톤과 쿨톤 혼합인 마젠타와 프쌀로 블루의 보라색과 인접색인 마젠타와 울트라마린 블루가 비슷한 색이 나온 걸 볼 수 있죠? 

그리고 색상환에서 거리가 가장 먼 카드늄 레드 라이트와 프쌀로 블루가 웜톤 두 개를 섞은 것보다 더욱 어두운 색을 만듦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물을 섞으면 비슷해질 것 같긴 하네요.

웜톤의 색상들은 기본색에서 다른 색이 섞여 있는 상태와 같아서 3색을 섞은 것과 같은 효과가 나 채도와 명도가 떨어집니다. 색상환에서 멀리있는 색은  보색에 가까워지에 좀 더 어두워지는 겁니다. 가까울 수록 보색끼가 적어져 색이 맑아지고요.

이런 것을 외우고 짐작해서 섞었을 때 나오는 색을 추정할 수 있어요. 거기에 연습을 한다면 더 완벽해지겠죠? 한 번 8색만으로 그림을 그려보세요. 본인의 혼색 스킬이 쑥쑥 늘어납니다.


파레트에 색이 적으면 밖에서 그릴 때도 간편해요.

반응형

댓글